2019. 4. 4. 18:18ㆍIT's IT/블로그
새롭게 블로그를 운영해 볼 생각을 갖고 있는 (예비)블로거라면, 국내 블로그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중 어떤 것을 선택할 지 고민되실 텐데요.
아무래도 검색을 통해 노출이 많이 되고, 유입률이 높은 블로그를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할 것 같네요.
저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모두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유사한 주제의 콘텐츠를 포스팅 했을 때, 어떤 블로그가 조회수가 높고, 유입이 잘 되는지....
아무래도 국내 검색 포털 1위 업체인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블로그가 많이 유리할 것 같긴 한데요.
왼쪽이 네이버 블로그, 오른쪽이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부산 영화의 전당을 주제로 두 블로그 모두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포스팅 날짜는 3월 19일로 동일합니다.
조회수와 유입률을 살펴 보겠습니다.
4월 2일 기준, 일간 조회수가 네이버는 6건, 티스토리는 2건이네요.
이미지 상단을 보면, 누적 조회수(4월 4일 기준)도 네이버는 81건, 티스토리는 10건으로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두 블로그의 개설시기가 차이가 있고,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이웃이 방문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3월 26일 기준으로도 확인해 보니, 네이버는 8건, 티스토리는 1건이네요.
두 블로그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블로그가 더 좋다고 얘기할 순 없지만, 네이버 블로그가 조회수가 높고 유입이 더 많이 된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단, 위 데이터는 오차가 있을 수 있고, 콘텐츠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