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 IT/PC, 소프트웨어

윈도우 7과 윈도우 8.1을 윈도우 10(windows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하자


윈도우 XP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지원이 종료된 지 오래되어 많은 분들이 윈도우 7이나 윈도우 8을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윈도우 7이나 윈도우 8.1 사용자라면, 2016년 7월 29일까지 윈도우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미 뉴스를 통해 많이 보도되었기 때문에, 대부분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는 윈도우 8이 불편하여 윈도우 7을 사용해 왔는데,

윈도우 10이 발표된 후 어느정도 시간이 좀 지났고,

호환성이나 안전성에도 문제가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최근에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윈도우 10을 사용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사용에 큰 불편함도 없고 금방 익숙해 지는 것 같네요.

익스플로러 대신 탑재된 웹브라우저 엣지도 속도도 빠르고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럼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 7(또는 8.1) 사용자라면 하단에 아래와 같이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또는 아래와 같이, 제어판의 Windows Update로 들어가면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안내를 볼 수 없다면,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설치하거나 윈도우 10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정품 인증을 받지 않은 PC의 경우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안내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하단의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지금 업그레이드'를 선택합니다.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제어판을 확인해 보면, 다운로드가 어느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업그레이드가 시작됩니다.

안내에 따라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PC가 재부팅 되며 윈도우 10이 실행됩니다.

아래는 업그레이드 후 윈도우 10 초기화면 입니다.

기존 윈도우 7 사용 시 설치했던 유틸과 폴더들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이미지를 변경해 봤습니다.

윈도우 7까지 있다가 윈도우 8에서 갑자기 사라졌던 좌측 하단의 '시작' 버튼이 윈도우 10에서는 살아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8처럼 타일 형식으로 앱과 정보들을 보여줍니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후 사용이 다소 불편하거나, 호환성이나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도 되었지만,

실제 사용해보니 불편함이나 별다른 문제점은 아직 없었습니다.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이 올 해 7월 까지라 여유가 있긴 하지만,

미리미리 업그레이드 하여 윈도우 10을 접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