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다고 소문난 뉴SM3 에어컨필터 셀프 교체하기

2017. 1. 15. 22:09오 마이 카

반응형


여러 자동차 모델 중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이 힘들다고 소문난 뉴SM3의 에어컨필터 셀프 교체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글로브 박스를 열어서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는 대부분의 자동차와 다르게 뉴SM3는 핸들 하부에 에어컨필터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교체방법이 무척 까다롭습니다.

저처럼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은 아무리 성격 좋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최소 2번 이상의 욕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공임도 다른 차종에 비해 조금 비싸다는 말이 있던데, 실제 작업을 해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그 만큼 교체에 성공한 이후의 성취감(?)과 만족감(?)은 다른 차종의 2배 이상이 될 것이기 때문에,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서 셀프 교체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 차는 뉴SM3 2010년형이고, 에어컨필터는 보쉬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에어컨필터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사진과 같이 보조석 글로브박스 하단의 마감재를 뜯어내야 합니다.

틈으로 손이나 드라이버를 넣고 벌리면서 힘있게 당기면 됩니다.

손으로 할 경우 아플 수 있으니, 꼭 장갑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보조석을 최대한 뒤로 밀고 거꾸로 누워서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헤드랜턴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안 쪽의 플라스틱 커버를 제거하면 에어컨 필터가 보입니다.


아래 표시한 부분의 별나사 2개를 별렌치(T20)를 사용하여 풀어주고, 커버를 앞으로 당겨 제거합니다.


안쪽을 보면 에어컨필터가 보입니다.

쉽게 빠지지 않으니 에어컨 필터를 잡고 조금씩 조금씩 구겨가면서 앞으로 살살 당겨줍니다.


힘들게 에어컨필터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새 필터와 비교해 보니 오염이 많이 된 것을 알 수 있네요.


에어컨필터는 측면에서 보면 한쪽이 사선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방향으로 필터를 살살 넣어줍니다.

그리고 분해한 역순으로 조립해 주면 됩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뉴SM3의 에어컨필터 교체방법은 다른 차종에 비해 까다롭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을 참고하시면서 천천히 따라하다보면 큰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뉴SM3 에어컨필터 셀프 교체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