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급비와 연회비가 없는 자동충전 하이패스 카드, 하이플러스 카드

2015. 11. 5. 16:32오 마이 카

반응형


속도로 요금소(톨게이트) 지날 때마다 요금을 내기위해 멈춰서야하는 번거로움도 피하고,

출, 퇴근 시간 요금 할인도 받을 수 있어 하이패스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저도 하이패스를 사용하려고 하다보니, 하이패스 카드는 어떤 카드를 쓰는게 좋을 지 고민되더군요. 

후불식 카드(신용카드)는 매년 연회비를 내야해서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고,

충전식 카드는 매번 잔액을 확인하고 일일이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제외했습니다.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의 경우 발급비 5,000원만 지불하면 10년 동안 연회비 없이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기존에 신한카드 또는 신한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어야 발급이 가능하다고 해서 패스했습니다.

신한카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네요.



저는 고민끝에 하이플러스 카드를 선택했습니다.





이 카드는 은행계좌를 카드에 연결해 놓으면 잔액이 일정금액 이하로 떨어질 때마다,

미리 설정해 놓은 금액만큼 자동으로 충전되는 카드입니다.

예를 들어 잔액이 1만원 이하로 떨어지면 미리 설정해 놓은 금액 5만원으로 자동 충전되는 것이죠.

충전금액은 1만원 이하시 5만원 또는 7만원 자동충전, 2만원 이하시 10만원 자동충전, 이렇게 3가지 옵션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발급비나 연회비도 없고, 깜박하고 미리 충전을 안 해서 잔액이 부족할 일도 없습니다.

도로공사 하이패스 사이트를 통해 사용내역 확인도 가능하고 영수증 출력도 가능합니다.

은행(기업, 하나)이나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발급받을 수도 있고, 인터넷으로 신청하여 우편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인터넷으로 신청할 경우 배송비(3,000원)를 부담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카드 발급 후 통행료 계산을 하면 3,000원을 돌려주는 이벤트가 있었는데, 지금은 종료되었네요.


혹시 카드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경우, 남아있는 잔액을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단, 환급 수수료를 일부 제외하고 돌려준다고 하네요.


하이플러스 카드를 발급받은 후 사용한 지 6개월 가량 지났는데요.

충전이나 통행료 결제도 이상없이 잘 되고,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인터넷으로 하이플러스 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하이플러스 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의 '카드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카드신청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을 확인하거나 영수증 출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자동충전카드 신청' 매뉴를 클릭하면, 카드 발급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카드를 수령한 후 수령인이 별도로 출금계좌를 등록하고 싶다면, '셀프형 자동충전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





카드 신청을 위한 정보 입력란 하단을 보면,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하거나 '안심주차서비스 이용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선택 사항이니 필요하신 분만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카드 발급 신청을 완료한 후 며칠 기다리면 우편으로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카드를 단말기에 꼽은 후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최초 하이패스 통과 시, 자동 충전과 함께 통행료가 지불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회원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카드 발급 및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내역 확인이나 영수증 출력을 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후 도로공사 하이패스 사이트에 카드 등록을 해야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도로공사 하이패스 사이트에 카드 등록이 안 되더군요.


회원가입 절차는 아주 간단합니다.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메뉴를 선택한 후, '선불 하이패스를 사용중이신 분'을 클릭합니다.





사용할 아이디와 패스워드, 발급받은 하이플러스 카드번호와 이름만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발급비와 연회비가 없는 자동충전 하이패스 카드, 하이플러스 카드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하이패스 카드의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잘 비교해 본 후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신한카드(또는 신한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고 계신 분이시라면,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신한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거나 연회비가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지신다면,

하이플러스 카드가 좋은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